RTE의 개념은 2002년 10월에 Gartner Group에 의해 그 개념이 처음으로 제시되었으며, 지속적인 R&D활동을 통해 그 체계와 이론적 배경이 보강되어오고 있습니다. 이런 활동에 따라 Gartner Group에서는 RTE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.
"RTE는 성공과 직결된 명시적 사건의 발생 즉시 그 근본 원인과 사건 자체를 파악, 모니터링, 분석함으로써 새로운 기회를 발굴하고 불행한 사태를 미연에 방지하며 핵심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지연을 최소화한다. 그리고 그렇게 확보한 정보를 활용하여 핵심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관리 및 이행 지연을 점진적으로 줄인다."
"RTE는 성공과 직결된 명시적 사건의 발생 즉시 그 근본 원인과 사건 자체를 파악, 모니터링, 분석함으로써 새로운 기회를 발굴하고 불행한 사태를 미연에 방지하며 핵심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지연을 최소화한다. 그리고 그렇게 확보한 정보를 활용하여 핵심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관리 및 이행 지연을 점진적으로 줄인다."